CJ대한통운 노조의 택배 파업이 기한조차 알 수 없는 장기전으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이로 인한 피해가 막심하다. 소비자와 함께 온라인 소상공인, 그리고 비노조 택배기사 등은 하루가 다르게 불편이 커지고 있다. 이번 CJ택배노조 파업의 핵심은 택배요금 인상분 관련 공정하게 배분하라는 게 골자다. 노조는 사회적 합의에 따라 택배요금을 170원 인상했지만 사측이 이 중에서 50원가량만 택배 기사들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분류 인력 부족에 과로사 방지 합의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런 가운데 국토교통부의 앞선
언제나 그렇듯 결국 우려가 현실이 됐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의 영향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실제 1만 명대 신규 확진 사례가 나온 것이다. 앞으로가 더욱 문제다. 정부에서는 3만, 민간 전문가들 사이에선 10~20만 명에 달하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바이러스 확산을 각각 경고하고 있다.지난 26일부터 이틀 연속 1만 명대를 기록한 가운데, 27일 0시 기준 1만4,518명이 신규 확진 판정을 받으며, 연일 최다 경신 기록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선 오미크론 확산이 문제로 떠오르고 있으나, 유럽 등 이미 오미크론을 경험한 국가 중
HDC현대산업개발의 잇따른 부실 사고에 회사 신뢰감이 무너지고 있다. 최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공사 현장에서 아파트 외벽이 무너져 내리는 처참한 사고가 발생했다. 콘크리트가 완전하게 굳기 전 임시 기둥, 이른바 동바리를 철거하려는 등 부실시공 정황이 드러나면서 위기감은 더해지는 모습니다. 이번 사고에 따른 피해도 만만치 않다. 차량 20대 파손을 비롯해 매몰된 상태에서 1층에서 잔해물을 맞은 1명이 부상을 당했다. 더 큰 문제는 현장 작업자 6명이 실종됐다는 점이다. 장기간 수색 중에 1명만 사망한 채 구조된 상태다. 결국 정몽
최근 ‘전동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수단(PM·Personal Mobility)에 대한 국민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하루가 멀다하고 들려오는 관련 사고 소식들 탓이다.공유 전동킥보드 이용 인구 측면에서 전세계 2위 규모로 올라서는 등 폭풍 성장세는 거세진 반면,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 장치는 사실상 전무해 관련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사실 전동킥보드를 다룬 도로교통법 개정 당시에도 안이한 국회·정부 인식이 고스란히 드러난 바 있다. 높아진 국민 안전의식 수준에 위정자들은 ‘개정의 개정’을 해야만 했다.
# "요즘에는 자식 없이는 은행도 맘 편히 못 가겠다. 대체 어떻게 하란 말이냐"(서울 거주 70대 여성), "햄버거 하나 먹기가 이렇게 어려워서야. 이 기계는 무엇이냐?"(부천 거주 60대 남성), "방역패스란 말은 들어봤는데, 식당 가니 QR코드를 찍으란 말만 반복될 뿐 무슨 말인지 도무지 모르겠다"(서울 거주 60대 여성)최근 우리 사회 곳곳에 첨단기술을 앞세운 '일상 속 디지털화'가 본격화되고 있다. 패스트푸드점이나 카페, 백화점 등에 놓인 키오스크(무인 정보전달 단말기)가 이제는 더 이상 어색하지 않다.특히 신종 코로나바이
단계적 일상회복, 이른바 '한국형 위드코로나'가 지난달 시행된 지 한 달도 채우지 못하고 중단됐다. 이미 예상된 결과다. 방역당국 역시 당초 위드코로나 시행 이후 확진자 수가 늘어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문제는 확산 속도 및 규모다. 정부는 하루 7,000명을 넘나들 정도로 빠른 속도의 확산이 이뤄질 것은 예상치 못한 것으로 보인다. 애초 전문가 사이에선 위드코로나 시행을 두고 한 쪽에서는 '경제적 이유'로 찬성을, 또 다른 한편에선 '시기상조'라는 근거로 반대 의견을 각각 제기했었다. 물론 결과론적인 이야기지만 지금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