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취업난 타파가 주목을 받음과 동시에 외국어 시험이 중요한 스펙이 됐다. 특히 제일 많은 것은 토익과 텝스같은 영어 자격증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어와 일본어같은 다른 어학시험 지원자가 더 많아질 전망이다. 요즘들어 회사들에서 HSK를 취득하게 되면 점수를 높게 부여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를 비롯해 외국계 회사도 다닐 수 있는 어학시험 공부법을 소개한다.

중국어 자격증 어떤 것 있을까?

중국어 자격증은 목적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본인의 목적에 맞는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우선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HSK는 외국 응시자들을 겨냥했다. 중국이 직접 운영하기 때문에 중국어 어학시험 중에서도 인지도와 공신력이 가장 높다. 보통 HSK는 초, 중, 고 3등급으로 나뉘는데 초급은 1급과 2급이고 3, 4급이 중급이다. 고급은 5급과 6급인데, 고급에 합격하면 실력자로 보게된다. HSK 5급 취득자는 중국어 신문과 잡지를 읽을 수 있고 방송에 나오는 중국어를 해석할 수 있다. 6급 합격자는 중국어로 된 정보를 잘 들을 수 있으며 중국어를 사용해서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TSC는 중국어 회화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인터뷰의 형식을 쓰고 있고 다양한 내용을 질문하면서 말하기 능력을 평가한다. HSKK(HSK Speaking test) 또한 중국어 말하기 시험인데 생활이나 학습, 업무 등 일상생활용 회화 능력을 기준으로 보게된다. BCT 시험은 비즈니스 실무와 관련된 중국어 능력을 평가하며 주로 해외 영업이나 무역 직종의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 응시한다.

HSK에서 높은 점수 노리려면 '이것' 공략하자

HSK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어도 HSK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중국어를 생소한 언어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파트 별 공부 방법을 알고 공부해야 한다. 청해같은 경우 OX문제와 4개 중에서 정답을 고르는 문제가 나온다. 많은 사람들이 쓰기, 독해를 먼저 공부해서 듣기를 잘 보는 사람이 드물다. 따라서 매일 조금씩 듣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받아쓰기를 통해 직접 읽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독해같은 경우 정확하고 빠르게 넘기기 위해 지문 분석을 꾸준히 연습해야 한다. 또 단어 암기를 통해서 어휘의 폭을 넓혀야 한다. 마지막으로 쓰기는 잘 나오는 어법으로 작문연습을 하면 패턴을 파악할 수 있다. 쓰기같은 경우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키포인트로 볼 수 있어 공부를 많이 해야한다.

JLPT와 JPT, 주관처부터 점수 체계까지

가장 잘 알려진 일본어시험으로 JLPT, JPT가 있다. 두 시험 모두 일본어 능력을 측정한다. 그러나 주관하는 곳과 점수의 기준, 시험의 빈도에서 차이가 있다. JLPT의 주관처는 일본 국제교육협회고 총 다섯가지의 등급으로 나뉜다. JPT는 한국에서 주관하고 있으며 990점이 만점이다. JLPT는 한 해에 두 번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준비를 빠듯하게 해야 하는 반면 JPT 같은 경우 매달 시험이 있어서 여유롭게 볼 수 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JPT 점수를 더 쳐주고 있지만 JLPT는 일본이 주관하는 시험이라서 해외취업에 유리하다. JLPT 최고점인 1급과 JPT 최고점인 990점 중에서 JLPT 1급이 더 쉽다고 한다.

JLPT 공부하는 법 이렇게 쉬워?

JLPT는 한 해에 시험을 두 번만 봐서 최대한 집중해서 봐야한다. 따라서 공부를 제대로 해서 최대한 실수가 없도록 해야한다. 우선 공부를 시작하기 전 단어를 최대한 많이 암기해야 한다. 어휘 영역에서 한자의 음독과 훈독이 비슷하게 해서 혼란스럽게 하는 문제와 모양이 비슷한 한자 구별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이다. 시험이 많이 나오는 단어를 모아서 단어장을 만드는 것도 좋다. 또 시험에 자주 나오는 유형 위주로 공부하면서 의미를 떠올릴 수 있도록 관련 어휘를 파악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편 독해영역은 길이의 차이만 있으므로 소거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JLPT는 비즈니스 일본어 문제가 많이 나와서 평소에도 비즈니스에 대한 문제를 많이 접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