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극심한 취업난이 오랫동안 이어지면서 많은 대한민국 취준생들에게 스펙은 필수 관문으로 여겨졌다.

이에 어학 성적(자격증)부터 교환 학생, 대외 활동, 봉사 활동까지 더 높은 점수와 많은 스펙을 얻기 위해 대한민국 청년들의 노력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그 중 대다수의 취준생들이 준비한다는 어학 성적은 기업의 채용 공고에서 필수 자격요건 및 우대요건으로 많이 제시되면서 취업 시 필수 스펙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다양한 어학 자격증 중에서 내 재능에 맞는 시험은 무엇이 있을까.많은 사람이 취업, 이직, 승진 등 다양한 이유로 준비하고 있는 ‘토익’은 영어 소통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다.

토익(TOEIC)은 미국 ETS에서 개발된 시험으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커이션 능력을 중요시 해 일상생활 혹은 국제적 업무 등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하고 평가한다.

이에 많은 국내 기업이나 몇몇 외국 기업에서 채용 공고 시 토익 점수를 필수 자격요건으로 기재하거나 우대사항으로 기재하고 있다.

이 때문에 취준생이라면 꼭 준비해야 할 어학 시험이라 할 수 있다.

이와 달리, 토플(TOEFL)의 경우 회화보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학습 가능한 영어 학업 능력을 중점으로 한다.

즉, 영어 숙련도를 파악하는 시험이다.

이에 유학 필수 시험으로도 불리고 있다.

더불어, 우리나라 대학교 입시에서도 영어 특례 입학이나 외국어 특기자 전형에서 토플(TOEFL)이 토익(TOEIC)에 비해 더 많이 인정받고 있다.

단, 토플의 경우 대학 수준의 영어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토익보다 난이도가 높은 편이므로 오랜 준비기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현재 일본 취업을 꿈꾸는 청년이 늘면서 JLPT 시험의 응시율도 함께 늘어났다.

JLPT 시험은 일본 정부의 일본 국제교육협회가 주관하는 만큼 세계적인 공신력을 인정받은 시험이다.

이 시험은 N5부터 N1까지 총 5개의 등급으로 나누어 시행되는데, 각 레벨 별로 언어지식, 독해, 청해로 이루어져 있다.

기초 일본어인 히라가나를 시작으로 ‘N’ 옆의 수가 낮은 숫자일수록 난이도 높은 문장·지문들로 구성되며 각 과목당 60점으로 만점은 총 180점이다.

JLPT 시험은 일정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1년에 단 2번 밖에 응시할 수 없으며, 과목별 최저 점수를 충족해야 최종 합격이 가능하다.

때문에 체계적인 전략과 공부방법으로 한 번 준비할 때 제대로 준비한다면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을 것이다.과거에는 '어학시험'하면 영어가 높은 비중을 차지했지만 현재에는 많은 이들이 중국어를 준비할 정도로 점점 중국어를 중요시하고 있다.

이에 중국어 공부를 위해 'HSK'에 응시하는 사람들이 해마다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는 최근 중국 시장이 글로벌해지면서 HSK(한어수평고시)를 우대하는 기업이 계속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HSK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에게 많은 기업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등 채용 시 우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로 인해 HSK 중국어 자격증 시험은 대학생 혹은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이라면 절대 놓쳐선 안될 중요한 스펙이 되었다.

이 HSK(한어수평고시)시험은 난이도별로 1급부터 6급까지 나뉜다.

이에 중국어 초급자의 경우 3급 혹은 4급 취득을 목표로 삼고, 채용 시 가산점 우대 혜택을 얻으려면 5급 이상으로 도전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