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현재,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개인당 휴대폰 사용량이 급증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여러가지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가장 많이 발생되는 사고로 ▲파손 ▲방전 ▲침수 ▲분실 등이 있다.

그 중 물에 스마트폰을 빠뜨리는 침수 사고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많이 일어나는 문제다.

최근에 나온 애플의 아이폰 혹은 삼성의 갤럭시 등 최신 휴대폰에는 방수기능이 있어 부주의로 인해 물과 접촉했다해도 큰 문제없이 핸드폰 이용이 가능하다.

단, 이렇게 스마트폰에 생활 방수 기능이 들어있다 하더라도 모든 침수를 완벽하게 막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에 스마트폰을 물에 빠뜨렸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많은 이들이 침수된 스마트폰의 전원이 안 들어오는 등 아무런 응답이 없을 때 당황해하며 전원을 키는 행동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핸드폰을 망가뜨리는 지름길이 된다.

핸드폰이 물에 빠져 동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켤 경우 합선이 발생해 고장이 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마트폰이 침수된 상황이라면 물기를 빠르게 제거해준 뒤 제조사의 서비스 센터로 가져가 수리를 받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배터리 분리가 되는 분리형 핸드폰은 신속히 배터리를 분리한 후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은 뒤 가까운 수리업체를 찾는 것이 좋다.물에 빠진 핸드폰을 깨끗한 물에 씻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염분이 많은 바닷물이나 탄산이 들어있는 음료에 침수됐을 때이다.

바닷물 속 염분 성분이나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탄산 성분은 핸드폰의 내부를 부식시켜 고장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산음료나 바닷물 등에 스마트폰을 빠뜨렸을 경우에는 신속히 흐르는 물에 헹군 뒤 가까운 A/S센터에 방문해 점검받는 것이 좋다.

아울러, 근처 약국에서 구입한 알코올로 신속히 소금기를 제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많은 사람들이 침수된 휴대폰의 물기를 없애려 온풍기 또는 헤어드라이기를 이용한다.

그러나 이 또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 하나다.

헤어드라이기 혹은 온풍기에서 나오는 고열로 인해 휴대폰 속에 있는 부품들의 손상을 더욱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침수된 스마트폰의 수리비를 절감하기 위한다면 온풍기나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해 말리기보다 휴대폰 속의 물기를 가볍게 제거한 뒤 자연 건조로 5시간 이상 건조시킨 다음 A/S센터에서 수리받는 것이 가장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