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취업난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나라 청년들에게 스펙은 취업 시 가장 중요한 과제로 여겨지고 있다. 스펙은 취업 시 요구되는 객관적인 평가지수를 말하지만 다른 말로는 본인의 능력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에 남보다 많은 스펙과 더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 대한민국 청년들의 노력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다양한 스펙 가운데 어학 성적은 많은 기업에서 채용 자격 요건 및 우대 요건으로 고려하면서 취업 준비 시 가장 필요한 스펙으로 꼽힌다. 그렇다면 여러가지 어학 시험 가운데 응시한 인원이 많은 대표적인 어학 시험은 과연 무엇일까.

취업 준비에 있어 꼭 알아야 하는 '토익과 토플'

토익시험은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언어의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두면서 일상생활 혹은 국제업무 등에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갖고 있는 지를 측정하고 평가한다. 이에 국내 및 외국 기업에서도 토익 점수를 채용에 적극 반영하면서 채용 공고에서 자격 요건으로 내걸거나 가선점 부여 사항으로 기재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학생 및 취준생에게 가장 인기가 높은 어학 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반면에, 토플(TOEFL)은 회화보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학습 가능한 영어 학업 능력을 중점으로 한다. 이에 해외 취업 및 유학을 희망하는 이들이 많이 준비한다. 또한, 국내에서도 영어특례입학으로 토익 등 다른 어학 시험보다 토플(TOEFL)을 더 인정하고 있는 추세다.

최근 떠오르는 어학 스펙 ‘JLPT’

현재 일본 취업을 꿈꾸는 청년이 늘면서 JLPT 시험의 응시율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JLPT 시험은 일본 국제교육협회 등 일본 정부가 직접 주최하는 시험인 만큼 공신력이 높은 일본어 시험이라 할 수 있다. 이 시험은 N5~N1까지 총 5가지의 등급을 가지는데, 각 등급에 따라 언어지식(문자·어휘·문법), 독해, 청해의 3가지 과목으로 다루고 있다. 일본어의 가장 기본인 하라가나를 시작으로 ‘N’옆의 숫자가 낮아질수록 높은 난이도로 출제되며 각 과목당 60점으로 만점은 총 180점이다. 인기가 많은 것에 비해 JLPT 시험의 일정은 1년에 단 두 번뿐으로 과락 제도가 있기 때문에 각 과목 당 최저 점수를 반드시 만족해야 최종합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략 및 공부방법을 체계적으로 세워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

HSK, 어떤 시험이길래 해마다 응시율 늘어나

기존에는 ‘외국어 공부’하면 영어가 대표적이었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취준생들이 중국어를 떠올릴 만큼 중국어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실제로 KOSIS(국가통계포털)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작년보다 중국어 학습 경험이 16.2% 증가했다고 나타났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중국시장이 활발해지면서 중국어 자격증 중 하나인 'HSK'를 필요로 하는 기업들도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 다양한 기업에서 HSK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가산점 혜택을 주고 있다. 때문에 대학생이나 취업준비생에게 HSK(한어수평고시)시험은 반드시 필요한 스펙 중 하나가 되었다. HSK 시험은 1급부터 6급까지 수준별로 구분된다. 이에 만약, 기업 입사 시 취업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5급 이상을 취득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