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국가는 국민들의 생활적 안정을 돕기 위해 다각도의 복지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많은 혜택 가운데에서도 저출산 문제가 나타남으로써 출산과 양육에 관련된 정책들이 시간이 지날수록 늘어나고 있다.

아이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는 출산장려금, 일정나이 미만의 아이에게 지급하는 아동수당, 출산 시 휴직을 가질 수 있는 육아휴직 등이 흔히 알고 있는 출산, 육아 관련 정책이다.

이외에도 육아에 있어 양육비에 대한 고민은 큰 부분을 차지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혼자서 아이를 기를 땐 경제적 활동을 하는 사람이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런 경우에 정부의 지원정책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혜택내용은 지역별로 다를 수 있다.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 등이 있다.

아동 양육비 지원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족의 만 18세 미만의 자녀에 한 해 1인당 아동 양육비를 지급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은 조손가족, 만 25세 이상 한부모의 만 5세 이하 자녀에게 추가적으로 지급한다.

학용품비 지원은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있을 경우 해당된다.

생활보조금은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급된다.

한부모가족 조건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2% 이하여야 하고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가족과 조손가족이 해당된다.
▲(출처=픽사베이)

신청방법은 해당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육비 지원은 홈페이지 신청이 불가능하고 방문신청만 가능하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신청은 시/군/구청과 해당시설에 전화신청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한부모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해당사항이 있는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