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현재,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대다수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하루 중 많은 시간을 핸드폰 사용에 집중하다보면 여러가지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 분실, 방전, 침수, 파손 등이다.

그 중 물에 핸드폰을 빠뜨리는 침수 사고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많이 일어나는 문제다.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은 애플의 아이폰 혹은 삼성의 갤럭시 등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폰에는 방수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부주의로 인해 물과 접촉했다해도 큰 문제없이 스마트폰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휴대폰에 생활 방수기능이 있어도 모든 침수를 완벽하게 차단시켜 줄 가능성은 적다.

이에 침수된 핸드폰을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알아보자.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폰이 물에 빠져서 전원이 안 들어오는 등 아무런 응답이 없을 때 당황해하며 전원을 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스마트폰을 망가뜨리는 지름길이 된다.

스마트폰이 침수됐을 경우 동작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전원을 바로 켜는 경우 부품이 합선으로 타버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침수되거나 부품 속에 물이 들어간 핸드폰의 경우 물기를 꼼꼼히 제거한 후 최대한 빨리 서비스센터를 찾아야 한다.

이와 함께,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는 분리형 휴대폰이라면 최대한 빨리 분리해 물기를 닦은 뒤 A/S센터에서 수리를 맡기는 것이 가장 좋다.물에 빠뜨린 휴대폰을 오히려 수돗물로 씻어내야 하는 상황도 있다.

이 경우는 탄산이 들어있는 음료나 소금기가 많은 바닷가에 빠뜨렸을 때이다.

바닷물의 염분이나 탄산음료 속 탄산 성분은 핸드폰의 내부를 빠르게 부식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산이 들어있는 음료나 바닷물에 휴대폰이 빠졌을 때는 깨끗한 물에 살짝 담구거나 흐르는 물에 헹군 뒤 서비스센터를 찾아야 한다.

아울러, 근처 약국에서 구입한 알코올로 소금기를 없애는 것도 좋다.많은 이들이 침수된 핸드폰의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 헤어드라이기나 온풍기을 사용하곤 한다.

그러나 이 또한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 하나다.

핸드폰을 빨리 말리겠다며 드라이기나 온풍기를 사용할 경우 이것에서 나오는 열로 인해 휴대폰 속에 있는 부품들의 손상을 더욱 부추길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핸드폰 수리비를 생각한다면 드라이기나 온풍기로 말리는 것보다 가볍게 물기를 없앤 뒤 햇빛이나 자연 건조로 최소 5시간 이상 말려준 후 제조사 A/S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 외에도 습기를 잘 흡수하는 쌀 속에 스마트폰을 넣어 물기를 제거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두자.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