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유튜브, 아동 개인정보 불법수집…"벌금 2천억 원"
구글·유튜브, 아동 개인정보 불법수집…"벌금 2천억 원"
  • 박예솔 기자
  • 승인 2019.09.05 1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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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과 유튜브가 광고 수익을 위해 13세가 안된 아동의 개인정보를 불법 수집한 혐의로 2000억원이 넘는 거액의 벌금을 맞았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연방거래위원회(FTC)는 4일(현지시간) 구글과 유튜브에 아동 개인정보 수집을 금지한 연방법을 위반한 책임을 물어 1억7000만 달러(한화 2050억원)의 벌금을 부과하는 결정을 내렸다. 

FTC가 이같은 결정한 것은 부모 승낙 없이 13세 미만 이용자들의 정보를 수집하거나 이들을 표적으로 삼은 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한 미국 아동온라인사생활 보호법(COPPA)이 마련된 이후 부과된 최대 규모의 벌금이다.

유튜브는 부모의 승낙을 받지 않고 어린이 채널 시청자들의 이용 내역을 추적했으며 쿠키(자동으로 생성되는 사용자 정보)를 이용해 이러한 시청자들에게 표적 광고를 제공한 혐의를 받았다.

당국은 유튜브가 바비인형을 만드는 회사 마텔이나 유명 완구업체 해즈브로 같은 회사에 아동에 대한 유튜브의 인지도를 홍보해왔다고 지적했다. 

유튜브는 마텔에 “유튜브는 인기 TV 채널에 대응해 6∼11세 어린이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오늘날의 리더”라고 강조했다고 당국은 부연했다.

벌금 부과는 FTC 및 뉴욕 검찰청이 결정한 것으로 유튜브는 벌금 중 3400만 달러(410억원)는 검찰에 내야 한다. 

러티샤 제임스 뉴욕주 검찰총장은 “구글과 유튜브는 광고 수익을 위해 고의적·불법적으로 모니터하고 추적해 타깃 광고를 어린이들에게 제공했다”면서 “권한 남용”이라고 지적했다. 

유튜브는 문제를 바로잡기 위한 조치에 나섰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4개월 뒤부터 어린이용 콘텐츠를 보는 시청자로부터 오는 데이터는 실제 연령과 관계없이 어린이의 정보라고 간주하고 데이터 수집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또 어린이 콘텐츠에 대해서는 개인화된 맞춤 광고 제공을 전면 중단하고, 동영상에 대한 댓글 달기나 공지 기능도 없앨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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