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스마트폰의 기술이 나날이 발전되면서 많은 이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개인당 스마트폰 사용량이 급증했다. 특히 S10·노트10 등 갤럭시 시리즈, 아이폰XS, LG전자 V50 등의 최신 스마트폰들은 향상된 성능과 스펙으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많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핸드폰의 스펙과 성능이 좋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핸드폰 배터리다. 배터리에 좋은 습관을 알고 수명을 유지해보자.

핸드폰 배터리 너무 빨리 방전되는 이유

휴대폰 배터리는 1년 이상 사용할 경우에 충전되는 속도가 더뎌지거나 배터리 소모가 빨라져 사용시간이 짧아지는 등 다양한 문제가 생긴다. 그렇다면 스마트폰 배터리의 소모가 빨라지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근래에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 S10, 아이폰XS, LG전자 V50 등의 최신 핸드폰은 여러가지 기능을 자랑하는 만큼 배터리 소모량이 많다. 배터리 소모량이 큰 만큼 배터리가 빨리 닳게된다. 또한 휴대폰 배터리 소모가 빨라지는 것은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하면서 발생되는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작은 버릇 때문에 문제가 나타나기도 한다. 가장 흔한 잘못된 버릇으로는 올바른 충전 방법을 지키지 않는 것이 있다. 올바른 충전방법을 사용하면 핸드폰 배터리 수명을 1년에서 최대 2년까지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출처=픽사베이)

핸드폰 배터리 관리법, 충전하면서 스마트폰 사용은 'NO'

사람들은 흔히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쓰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충전기를 꽂은 상태로 휴대폰을 사용할 경우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이 동시에 일어난다. 그것 때문에 배터리 성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배터리를 충전할 때는 최대한 핸드폰 사용을 줄여야 한다. 만약 사용해야 할 특별한 사정이 있다면 충전기 사용을 중단하고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무더위와 강추위도 스마트폰 배터리의 성능을 감소시키는 원인 중 하나다. 무더위는 스마트폰 기기 내부의 온도와 압력을 높여 '열화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 강추위의 경우에는 내부 저항이 증가해 배터리 용량이 줄어들고 금방 방전된다. 그밖에도 과도하게 밝은 화면과 사용하지 않는 앱이나 기능도 배터리를 빠르게 소모시키는 원인이다. 그런 이유로 화면 밝기를 적당하게 낮추고 쓰지 않는 기능이나 앱은 정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