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국내 프랜차이즈 70%는 '외식업'…1년 내 폐업은 50% 육박
KDI, 국내 프랜차이즈 70%는 '외식업'…1년 내 폐업은 50% 육박
  • 박예솔 기자
  • 승인 2019.09.19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가맹 브랜드 10곳 가운데 7곳이 치킨·커피 등 외식업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이진국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의 ‘가맹계약과 가맹사업 시장제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가맹 브랜드 수는 총 5741개(2016년 기준, 이하 동일)이며, 이 가운데 외식업이 4341개로 전체의 75.6%를 차지했다.

서비스업은 1076개(18.7%), 도소매업은 324개(5.6%)였다.

가맹점 수로 봤을 때, 전체 23만개 가운데 외식업이 11만3000개(48.9%)로 비중이 절반에 해당했다. 서비스업은 6만8000개(29.6%), 도소매업 4만9000개(21.5%)로 그 뒤를 이었다.

이같은 외식업 집중 쏠림현상은 ‘개점 초기비용’과의 연관성을 시사한다.

예비창업자가 가맹점주가 되기 위해 본부에 납입하는 초기 비용은 평균 1억10760만원이다.

업종별로는 외식업이 1억원으로 가장 적은 금액이 들고 도소매업은 1억2000만원, 서비스업은 1억8000만원이 소요됐다.

문제는 창업자들이 억대의 돈을 내고 가맹점을 열지만 정작 가맹본부는 직영점 운영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

가맹 브랜드 가운데 직영점이 없는 경우는 59.5%에 달했다. 특히 외식업(60.8%)에서 두드러졌다.

직영점 없는 가맹 브랜드 가운데서는 직영점 운영을 중단한 곳도 있지만 직영 운영 경험조차 없었던 경우가 82%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 연구위원은 “직영점을 운영하지 않으면 상품 경쟁력 제고나 시행착오 개선 기회가 줄어 가맹점에 사업 위험이 전가될 개연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고려해서라도 가맹 브랜드의 정보공개서 내용을 보강해 직영 경험 여부와 직영점 시작일, 운영 기간 등의 정보를 제공하도록 관련 제도를 개편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 연구위원은 “가맹사업 자격요건을 부분적, 한시적으로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사업체 편중도가 높은 업종에 한해 직영점 운영을 하거나 관련 경험을 확보해야 가맹점 사업자 모집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를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