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나라는 국민들이 보다 나은 삶을 살도록 상황별 복지정책을 제공하고 있다. 그 사이에서도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출산 및 양육에 대한 지원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정책들에는 출산장려금, 아동수당, 육아휴직 등이 흔히 알고 있는 출산, 육아 관련 정책이다. 이 밖에도 육아를 할 때 양육비 문제는 피할 수 없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부모의 경우 경제적활동을 하는 사람이 다른 집에 비해 적기 때문에 어려움이 더 클 수 있다. 그런 한부모 가정의 경우 정부의 지원정책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지원내용은 지역별로 다르게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

2019 한부모가족 지원혜택 조건, '소득인정액 기준'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크게 아동 양육비와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다. 아동 양육비는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보다 낮을 때 만 18세 미만의 자녀 한 명 당 아동 양육비를 지급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 혜택은 조손가족과 만 25세 이상 한부모가정의 만5세 이하의 자녀에겐 추가적으로 1인당 지급하는 것이다. 학용품비는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가 받을 수 있다 생활보조금은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원된다. 한부모가족 지원대생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2% 이하여야 하고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이다.

한부모가족자녀 혜택 신청방법, '다양한 복지정책 복지로에서 확인 가능'

한부모가족 아동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교육비 지원 신청방법은 홈페이지 신청이 불가능하고 방문신청만 가능하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지원 신청방법은 해당시설에 전화신청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 외에도 지역별로 한부모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해당사항에 대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