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평균수명이 많아지만서 대한민국도 고령화 사회가 됐다. 하지만 은퇴 시기가 빨라져 은퇴 이후의 삶도 중요해졌다. 하지만 노후 준비를 모르는 사람이 있다.그렇지만 오래 살게 된 것 만큼 준비를 잘해야 인생을 잘 마무리 할 수 있다. 잘 숙지해서 100세 시대 준비 잘 해야 한다.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기간을 정해놓고 해마다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넓은 의미로 여러 보험사고 때문에 연금을 급여하는 사회보장을 의미한다. 반면 좁은 뜻을 보면 공무원연금이 되는 것이다. 의료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에 이어 '4대보험'이기도 하다. 연금보험은 1994년부터 도입됐다. 개인연금에 가입하고 싶다면 만 20세 이상이어야 한다. 또한 10년 이상 저축을 해야한다. 납입한 금액은 만 55세가 되고 나서 △확정연금 △종신연금 등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그 종류가 다양하다. 퇴직연금, 퇴직수당 등이다.

연금보험 정하는 노하우

연금보험 납입액은 정해져 있지 않다. 단 최소 금액은 정해져 있을 수 있다.따라서 매월 납입할 금액은 각자의 형편에 따라서 정해야 한다. 이후 나중에 수령하는 연금을 계산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금액을 서비스를 쓸 수 있다. 계산을 해보는 따라서 미래에 받을 연금을 계산할 때 우선 매월 낼 금액을 생각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후 몇년 동안 모아야 할지 고려해야 한다. 이후 연금 수령 시기를 결정하고 나서 연금보험을 선택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