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워지면서 2019년 기준 10년 사이에 실업률이 약 2.1% 상승했다. 따라서 요즘은 회사를 직접 만들거나 프리랜서를 선택하게 됐다. 또 정부도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정책을 준비하면서 창업을 하는 것은 취업 수단이 됐다. 하지만 지원 사업을 받고 사서 회사를 차리더라도 일할 곳을 찾는 것은 또다른 과제다. 요즘들어 1인사무실 혹은 소호사무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청년창업 정부정책들

1인기업을 차리는 것이 힘들면 다양한 정부의 지원 사업을 이용하면 된다. 청년창업 사관학교를 보면 창업 계획을 수립해주면서 창업에 대한 모든 것을 도와준다. 청년창업 사관학교를 지원하면 일하는 곳을 지원받을 수 있고 기술과 장비를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수한 졸업생은 1억원의 지원금을 더 받는다. 또 청년기술 창업교실은 창업할 때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교육을 제공한다. 교육비는 따로 없으며 중식을 제공받기 때문에 돈을 아낄 수 있다. 또한 회사를 세울 때 사무실이 구해지지 않으면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에 입주한 다음 사업화를 지원받고 시설을 사용할 수 있다.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위치는 전국에 있기 때문에 가까운 곳을 찾아보도록 하자.

소호사무실 계약기간 알아보니..

1인사무실은 보통 역세권에 위치해 오고가기가 편하고 주차장도 포함돼 있다. 그러므로 대중교통을 포함해 자가용을 이용해 출퇴근하기 편하다. 또 소호사무실을 이용하면 경제적인 이점도 있다. 우선 인터넷이나 프린터기, 와이파이 등 업무에 필요한 것들이 사무실에 있기 때문에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다. 또 계약 기간이 짧다. 일반적으로 상가는 1년 단위로 대여해야 하고 6개월은 빌려야 하므로 임대료가 비쌀수밖에 없다. 그러나 소호사무실은 한 달 단위다.

소호사무실 고르기

소호사무실을 고를 때는 가장 먼저 확인할 것은 방음이다. 또 사무실에서 제공하는 서랍이나 책상이 어떤 지 체크해야 한다. 온라인 업무를 주로 한다면 인터넷 속도를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만약 소포를 많이 이용하면 우편물이나 택배 관리가 가능한 소호사무실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