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성퀴즈' 난무하던 네이버 실검 개편…'이벤트·할인정보' 거른다
'초성퀴즈' 난무하던 네이버 실검 개편…'이벤트·할인정보' 거른다
  • 박예솔 기자
  • 승인 2019.11.28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자 선택권 강화… '나만의 급상승 검색어 차트' 도입
사진=네이버 제공
사진=네이버 제공

매일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장악하던 '초성퀴즈'를 보지 않을 수 있게 됐다. 네이버가 광고 키워드 노출을 조절할 수 있도록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실검) 서비스를 개편했다.

사용자의 선택권을 강화해 개인별로 다른 '나만의 급상승 검색어 차트'를 볼 수 있게 만든 것이 이번 개편의 주요 골자다.

28일,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 Rank-It-YOurself)를 실검 서비스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별 설정 기준에 맞춰 실검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이 기능은 데이터랩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웹/모바일 모두 적용할 수 있다.

네이버는 리요를 통해 먼저 실검에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별로 조절할 수 있는 '필터'와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별 묶어보기' 옵션을 추가했다.

최근 네이버 실검은 키워드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늘면서 이용자들이 현재 이슈를 편리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본래 취지를 벗어나고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네이버는 임의적으로 키워드를 판단해 실검 서비스에 개입하기 보단 AI 기술을 활용한 개인화 방식을 택해 개선을 진행 중이다.

네이버 측은 "리요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검색 사용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