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크릴오일'은 이제 거의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해졌다. 크릴오일은 지구에서 청정 지역으로 꼽히는 남극해에서 서식하는 갑각류의 한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크릴오일 속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각종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많은 화제를 몰고 있다. 때문에 최근에는 다이어트 커뮤니티는 물론 홈쇼핑까지 집중 조명되고 있다 한다. 크릴오일을 계속 섭취하게 되면 각종 혈관 건강을 튼튼하게 만들고 다이어트에 높은 효과를 보인다고 하여 다이어트식품 및 건강식품 시장에서 늘 상위권을 휩쓸고 있다. 이처럼 여러 곳에서 각광받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경우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부작용에 관한 사항에 대해서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혈관 속 기름때 없애주는 '크릴오일' 효능

크릴오일에는 몸 속 주요성분인 인지질과 오메가3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고 혈관에 있는 기름때를 제거하는데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크릴오일의 특징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지질'인데, 이는 친수성과 친유성의 성질을 가져 물과 기름에 잘 녹고 일반 오메가 3보다 무려 10~15배 높은 흡수율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몸 속 지방을 잘 녹여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를 늦춰 치매 예방에도 큰 도움을 준다. 또한,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시켜 천연 식욕억제제 역할을 해 성인병을 예방해주고, 우울증 극복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과다 섭취 시 '크릴오일 부작용' 초래해

크릴오일 속에는 오메가3를 포함해 많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다 해서 무조건 몸에 좋다고 하는 것은 엄청난 착각에 불과하다. 경우에 따라 혹은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 전 주의사항을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크릴'은 갑각류에 속하는 생물이므로 갑각류 알레르기 또는 해산물 알레르기 체질인 경우에는 복용을 피해야 한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인 2,000mg을 지켜 복용하도록 하자. 게다가, 크릴오일을 공복 상태에서 먹을 경우 메스꺼움, 설사, 구토, 위장장애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수술을 기다리는 환자나 임산부, 수유 중인 여성 등은 아직 크릴오일 섭취와 관련된 연구가 없으므로 섭취를 피하거나 의사와의 상담을 충분히 거친 후에 섭취 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크릴오일 고르는 TIP, '화학성분 제품은 피하자!'

크릴오일이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꾸준히 얻고 있는 만큼 크릴오일을 주로하는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이 가운데, 고품질의 제품들도 있지만 이와 달리 저품질의 제품도 많으므로 자세히 살펴본 뒤에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크릴오일을 고를 때 인지질이 얼마나 많이 들어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이것 때문에 크릴오일을 먹는다 할 정도로 인지질은 물에 녹고 지방을 녹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가장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오일류를 추출해낼 때 다양한 용매를 사용하는데, 헥산 및 아세톤 등의 화학성분을 전혀 쓰지 않은 제품을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 제품을 구매할 땐 무화학 혹은 NCS 추출방식으로 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크릴은 산패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선상가공을 하였는지 확인한 후 골라야 한다. 이 외에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안전성 인증 제도 중 최상위 등급인 GRAS 인증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나 이때, GRAS에 등록된 사실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제품이 GRAS에 등재되었다고 속이는 등 허위광고하는 제품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제품원료가 GRAS에 등재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