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바쁜 업무가 계속되고 있는 요즘 현대인들은 힘써서 벌어 놓은 돈이 어디에 있는지 조차 신경쓰지 못해 새까맣게 잊어버리곤 한다. 이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기억해내지 못하는 휴면예금과 보험금은 1조 4000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이에 따라 휴면계좌를 통해 잠자고 있는 내 돈을 찾아줄 ‘휴면계좌통합조회’가 많은 사람들에게 화두되고 있다. 전국은행연합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휴면계좌통합조회는 휴면예금과 보험금을 한 번에 조회하고 숨어있는 돈을 손쉽게 찾아주는 서비스이다.  

잠자고 있는 돈 확인해줄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

휴면계좌란 은행·보험사 등 금융회사가 간직하고 있는 예금·보험금 중에서 긴 시간동안 거래가 발생하지 않아 남아있는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을 뜻한다. 이처럼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잊혀진 돈을 다시 되찾으려면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를 주목하자.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는 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로 휴면예금과 보험금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만 하면 자신의 명의로 된 휴면계좌를 곧바로 조회할 수 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할 때 주의사항, '찾아가지 않으면 국가 소유'

휴면계좌통합조회에서 확인한 휴면계좌를 도로 찾아가지 않을 경우 그 돈은 과연 어떻게 될까. 만약 휴면예금을 도로 찾아가지 않는다면 국가에 귀속되어 공익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된다. 휴면예금의 반환 청구는 법적으로 2년 안에 해야 하는데, 2년이 지난 경우에는 그 잔액이 미소금융재단으로 건너가 우리나라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 사업에 이용된다. 한편, 휴면예금 시스템을 통해 숨어있는 재산을 다시 가져올 수 있지만, 이를 찾아오지 않고 우리나라 저소득층 위해 기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