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나라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상황별 복지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 저출산 문제의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출산과 양육에 관련된 정책들이 시간이 갈수록 넓혀지고 있는 추세다. 아이를 낳으면 지원금을 주는 출산장려금, 일정나이 미만의 아이에게 지급하는 아동수당, 출산 시 휴직을 가질 수 있는 육아휴직 등이 대표적인 정책들이다. 이외에도 육아에 있어 양육비 고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고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한부모가정에서는 생계활동을 하는 사람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런 경우 복지정책의 다양한 혜택들을 알고 챙기는 것이 좋다. 나에게 해당하는 복지정책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2019 한부모가족 지원혜택 조건, '소득인정액 기준'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크게 아동 양육비와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이 있다. 아동 양육비 지원 혜택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족의 만 18세 미만 자녀 1인당 아동 양육비를 지원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은 조손가족, 만 25세 이상 한부모의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지원금이 지원된다. 학용품비는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있을 경우 해당된다. 생활보조금 지원은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지급된다. 한부모가족 지원대생은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2% 이하이고 만 18세 미만의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가족과 조손가족이 해당된다.

한부모가족자녀 혜택 신청방법

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육비 지원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고 방문신청만 가능하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신청은 해당시설에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해당사항에 대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