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살아가기 위해서 직장에 다니지만, 월급이 적어 일상생활이 힘든 이들이 많다.

이러한 이들에게 정부에서 주는 것은 근로장려금이라는 제도가 있다.

혜택을 부여하는 '근로장려금'은, 어럽게 사회생활을 한다해도 버는 금액이 적은 종교인이나 사업자, 근로자 가구에 정부가 소정의 돈을 주는 것이다.이러한 지원제조인 근로장려금은 정부가 빈곤층 근로자 가구에 대해 지급액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이 제도는 2009년부터 실시됐다.

또한 이 근로장려금 신청 기한이 늘 상반기에 있지만 그 기한을 놓쳐 신청하지 못한 이들을 위해 그 후에도 신청 기간을 따로 만들어서 접수하고 있다.가구원에 따라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그 금액도 달라진다.

우선 단독가구같은 경우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150만 원이 최대고, 그리고 홑벌이가구 같은 경우 이백육십만원 정도가 최대고, 그리고 맞벌이 같은 경우 지급하는 액수는 300만원 정도가 최고 금액이다.

추가적인 소득과 재산이 더해지는 경우 지급액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또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자격에 따라서 지급 방식이 다르게 진행되며 여기서 받은 지급액은 연말 쯤 받는다.

다시말해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이후 4개월 이내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지급액 같은 경우 온라인 국세청 홈텍스 근로장려금 계산기를 이용하면 된다.근로장려금 자격요건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는자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종교인, 사업자, 근로자 가구다.

또 가구원 총 재산은 2억을 넘기면 안된다.

여기에 연간 총소득이 2000만원이 넘으면 불가하며, 배우자, 부양 자녀, 부양 부모가 없는 가구여야 한다.

신청자격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텍스 사이트에 접속해 확인 가능하다.근로장려금 신청방법은 전화신청과 홈텍스 신청 방법이 있다.

첫 번째로, 전화신청은 전화를 걸고 2번 버튼을 누른 뒤 신청 버튼인 1번을 누른 다음, 인증번호를 누른 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입력, 계좌번호·핸드폰 번호 등록하면 된다.

그리도 홈텍스 모바일 신청은 어플에 있는 국세청 홈텍스로 근로·자녀장려금 부분을 신청하고, 생년월일 6자리와 근로장려금 개별인증번호 입력 계좌번호·연락처 입력 후 신청하면 끝난다.

홈텍스 홈페이지일 경우 신청·제출 누르고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을 선택하고 간편신청을 하고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확인한 다음 휴대폰 번호와 자신의 계좌번호를 입력후 신청하면 완료다.

신청을 끝냈다면, 지급 절차라던지 기한에 대해 많은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는데, 장려금 신청서 및 첨부 서류 등을 심사하는 데에는 신청할 수 있었던 기한 후 3개월의 시간을 기다려야하며 모든 절차가 끝난 후, 자신이 쓴 계좌번호로 지급액이 입금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