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국가정부는 국민들의 생활적 안정을 돕기 위해 다각도에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그 중에서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출산과 양육을 지원하는 정책들이 날이 지날수록 다양해지는 중이다.

출산장려금, 아동수당, 육아휴직 등의 정책들이 많이 알고 있는 출산, 육아 관련 정책들이다.

한편, 아이를 기를 때 양육비 고민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고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한부모는 경제적활동을 하는 사람이 다른 집에 비해 적기 때문에 고민이 더 클 수 있다.

이에 해당할 때 복지정책을 체크하고 받는 것이 좋다.

혜택내용은 지역별로 다를 수 있다.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아동양육비,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 등이 있다.

아동 양육비는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보다 낮을 때 만 18세 미만 자녀 1인당 아동 양육비를 지급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는 조손가족, 만 25세 이상 한부모의 만 5세 이하 자녀에게 추가적으로 1인당 지급하는 것이다.

학용품비 지원은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가 해당된다.

생활보조금 지원혜택은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이 지원받을 수 있다.

한부모가족 지원대생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2% 이하여야 하고 만 18세 미만의 아동을 양육하는 한부모가족과 조손가족이 해당된다.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는 선정 시 만 18세 미만 자녀 1인당 아동양육비를 지원하고 학용품비 및 생활보조금도 지원한다.

아동양육비는 조건에 해당되는 자녀 한 명당 월 20만 원 지급된다 추가 아동양육비의 경우 자녀 1인당 한 달에 5만 원씩 지급된다.

또한 교육비 지원은 고등학교 입학금 및 수업료의 20%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은 무주택 저소득 한부모가족에게 제공된다.

지원받게 될 경우 정해진 기간동안 한부모 가족복지시설에 주거할 수 있다.신청방법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신청 할 수 있다.

교육비 지원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으론 할 수 없고 방문신청만 가능하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신청은 시/군/구청과 해당시설에 전화신청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지역별로 지원하는 정책이 다양하게 있으니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