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산업 5대 전략 발표, '사회적 가치 확산' 로드맵 논의
5대 보건의료(공공·바이오·병원·신약·화장품) 데이터센터 구축

▲ 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바이오산업' 혁신 범위를 레드 바이오(보건·의료)뿐 아니라, 그린 바이오(식품·자원), 화이트 바이오(환경·에너지) 분야로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 1차 혁신성장전략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렇게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전략회의에서 바이오산업 혁신 정책방향 및 핵심과제, 바이오헬스 핵심규제 개선방안, 사회적 가치 실현 공공부문 추진 전략, 2020년 대통령 신년사 경제분야 후속조치계획 등을 상정해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작년 11월부터 10개 관계부처와 10대 국책연구기관이 참여하는 바이오산업 혁신 태스크포스(TF) 논의에 따라 △획기적인 연구개발(R&D) 혁신 △신기술 융합형 인력 양성 △규제·제도 선진화 △생태계 조성 △사업화 지원 등 5대 전략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이를 통해 혁신 범위를 레드 바이오(보건·의료)뿐 아니라, 그린 바이오(식품·자원), 화이트 바이오(환경·에너지) 분야 등으로 확산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어 바이오헬스 핵심규제 개선 방안도 발표했다. 데이터 3법 국회통과에 따라 의료데이터 활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공공·바이오·병원·신약·화장품 등 5대 보건의료 데이터센터 구축을 가속하겠다고 했다.

호 부총리는 또한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의료기기 품목은 별도로 심사하고 혁신 의료기기에 대한 우선 심사제도를 도입해 현행 90일인 인허가 기간을 대폭 줄이고 건강관리서비스 활성화, 의료기기 중복인증 간소화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홍 부총리는 고용 현황에 관련하여 "작년 한 해 고용지표는 연말로 갈수록 회복 흐름이 더욱 공고화해 양과 질 양측에서 모두 큰 폭의 회복세를 보였다"고 평가하고, "작년의 고용 개선 흐름이 올해도 지속할 수 있도록 정책역량을 총집중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어 "공공부문의 100개 내외 사회적 가치 사업을 선정해 집중 관리하고 기관별 사회적 가치 전담부서·책임관 지정 등 공공부문의 조직·인사·재정·평가 전 분야에서 사회적 가치를 강화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날 전략회의에는 홍 부총리를 비롯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등 주요 관계부처 장관과 김봉진 혁신성장 옴부즈만, 박주봉 중소기업 옴부즈만,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 이경국 한국의료기기산업협회장 등 민간부문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