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의 수도권 집중 현상 완화를 위한 마련 논의가 9일 이루어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호현 전력혁신정책관 주재로 「데이터센터 지역 분산 간담회」를 개최했다.

현재 데이터 센터는 입지의 60%, 전력수요의 70%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으며, 2029년까지 90%대로 각각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수도권 집중 현상은 ▲데이터 안전 및 보안 ▲전력 계통 ▲지역균형 발전 등 여러 면에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지난 달 15일 발생한 데이터센터 화재는 카카오 서비스의 일시적 이용 중단으로 이어지며 국민 일상에 불편함을 초래했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데이터센터 수도권 집중 완화를 위해 ▲신규 대규모 전력 수요에 대한 평가체계 강화를 위한 관련 제도 개선 ▲수도권 집중 완화 및 지역 분산을 위한 인센티브 도입 ▲지역 전력수급 여건과 연계된 분산화 전략 마련 등의 정책을 펼칠 예정이다.

신규 데이터센터의 계통 파급효과와 신규 투자 유발, 계통 연결의 용이함 등을 판단하여 전기 공급을 유예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다.

또한, 비수도권에 입지한 데이터센터는 배전망 연결(22.9kV)시 케이블·개폐기 등 시설 부담금 할인 등의 인센티브를 지원할 것을 검토 중이다.

마지막으로, 전력계통 인프라가 충분히 확보된 지역이나 버려지는 에너지를 데이터센터 냉각에 활용하여 전기사용을 감축할 수 있는 지역 등의 입지 후보지역을 적극적으로 발굴할 예정이다.

이호연 전력혁신정책관은 “현 시점에서 한전은 전기사용예정통지 회신 등을 통해 수도권 내 추가 입지가 단기간 안에는 어렵다고 안내하고 있고 추가적인 대규모 계통 보강이 없다면 현 상황이 쉽게 해소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또한, “데이터센터의 적기 건설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전력 공급이 풍부하고 계통 접속이 원할한 지역으로 분산되어 입지하는 것이 긴요하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