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대치 미도아파트 신속통합기획안 확정

대치 미도 양재천변 스카이라인 계획안 (사진=서울시 제공)
대치 미도 양재천변 스카이라인 계획안 (사진=서울시 제공)

강남의 대표적인 재건축 단지인 준공 40년 임박한 대치동 미도아파트가 최고 50층 대단지 아파트로 탈바꿈된다. 서울시의 ‘35층 아파트 높이 제한’ 규제 폐지가 처음 적용되는 단지이다.

서울시는 21일 대치 미도아파트의 신속통합기획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재건축 심의를 통과한 은마아파트와 함께 대치동 일대 개발 밑그림이 완성되면서 강남권 재건축사업이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1983년 준공된 대치동 미도아파트는 대지 면적 19만5080㎡에 총 2436세대 규모의 대표적인 노후 아파트 단지 중 한 곳으로, 지하철 3호선 학여울역과 대치역을 끼고 양재천과 맞닿아 있어 대치동 ‘대장’ 아파트로 통했다.

지난 2017년부터 재건축을 추진해왔지만 부동산 시장 불안으로 사업이 원활하지 못했다가 지난해 11월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사업지에 선정되면서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이번 신속통합기획안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 담긴 35층 높이제한 완화를 선제적 반영하고, 50층 초고층 스카이라인을 계획한 것이 특징이다. 신속통합기획안에 따르면 미도아파트는 최고 50층, 3800세대 내외로 재건축될 예정이다. 대치·개포 생활권의 대표 단지로 수변과 녹지가 어우러진 주거지로 재탄생할 예정이다. 

앞서 서울시는 올해 3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서울 전역에 일률적으로 적용하던 35층 룰을 폐지하겠다고 밝혔었다. 시는 연내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확정을 목표로 관련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는 '2030 도시·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이 변경될 전망이다.

미도아파트 단지 중심부는 타원형의 50층 주동을 배치해 양재천과 남부순환로에서 열린 경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건축물(주동) 유형을 도입해 초고층과 중저층이 어우러지는 스카이라인을 형성하게 했다. 양재천변은 수변 특화 디자인을 도입하도록 지침을 제시했다. 

역세권 활성화를 위해 학여울역에는 단지 방향으로 출입구를 신설하고, 역에서 남부순환로변으로 이어지는 연도형 상가를 설치한다. 학여울역 인근 주동은 역세권 특화 디자인 주동으로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계획했다.

또한 '대치동 학원가~은마아파트~미도아파트'를 연결하는 생활가로인 중앙공원길도 조성하고, 중앙공원길 주변에는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시설을 집중적으로 배치한다.

공공기여를 활용해 양재천 보행교를 설치할 예정이다. 양재천 보행교는 대치동 학원가와 은마아파트, 미도아파트, 개포시장을 서로 이어주고 주민 산책로 뿐만 아니라 아이들을 위한 통학로로 활용될 계획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주요 재건축단지의 신속통합기획안이 속속 발표됨에 따라, 주변 단지들도 사업에 탄력을 받는 분위기"라며 "미도아파트가 민간의 사업성과 도시의 공공성을 모두 갖춘 재건축사업의 선도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