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중공업 제공)
(사진=삼성중공업 제공)

삼성중공업이 남해와 동해를 잇는 국내 도서 연안에서 업계 최초 자율운항 해상 실증에 성공했다고 24일 전했다.

지난 15일부터 4일간 삼성중공업은 목포해양대의 9200톤급 대형 실습선 ‘세계로호’를 활용해 전남 목포 서해상에서 출발하여 남해 이어도와 제주도를 거친 후 동대 독도에 이르는 약 950km 거리를 자율운항했다.

세계로호는 삼성중공업의 원격자율운항 시스템 ‘SAS(에스에이에스)’가 탑재된 선박으로, 자율운항 중 다른 선박과의 충돌 위험 상황을 29번 안전하게 회피하여 성능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특히, 해상 조업이 활발한 이어도 부근에서는 동시 접근하는 여러 척의 어선들과 복합적으로 충돌할 수 있는 상황에서 SAS가 실시간으로 인지해 정확하고 안전한 회피 경로를 5초마다 제시했다.

이번 해상 실증은 바다에 둘러 쌓여있으며 섬이 많은 우리나라 해양 환경 특성상 복잡한 충돌 위험 상황에서 SAS 성능 및 안정성을 확인하는 테스트이며, 자율운항기술의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삼성중공업은 해양수산부로부터 ‘자율운항시스템(SAS)의 선박실증을 위한 선박안전법 특례’를 업계 최초로 승인 받은 바 있다.

삼성중공업과 목포해양대 및 한국 선급은 ▲자율항해 선박 운영 전반에 걸친 위험성 평가 ▲위험 요소 식별 ▲위헙 관리 방안 등의 안전 운항 가이드라인을 수립했다. 해양수산부는 검토 및 승인을 거쳐 자율운항 실증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첫 번째 사례로 기록됐다.

김현조 삼성중공업 선박해양연구센터장(상무)은 “이번 실증 성공은 도심 속 도로와 같은 실제 복잡한 해상 상황에서 SAS의 성능과 운항 안정성을 확인한 의미 있는 성과”라며 “삼성중공업은 선박 자율운항 기술의 퍼스트 무버로서 기술 혁신과 함께 안전 법규 및 제도 마련에도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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