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여성가족부가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에서 ‘고위기 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최근 청소년 자살률과 자해 및 자살 시도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정부는 고위기 청소년 조기 발굴 및 예방 대책을 제시했다. 위기청소년이 될 가능성이 높은 은둔형 청소년 또한 생활비, 의료비 등을 지원한다.

보건복지부 자살예방백서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청소년 자살율은 인구 10만명당 7.7명에서 11.1명으로 44.4% 증가했다. 10대 자살·자해 시도는 2633명에서 4459명으로 69% 늘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청소년 자살률은 10만명당 6.4명인 데 비해 한국은 10.4명에 달한다.

이에 정부는 사각지대에 놓인 고위기 청소년을 발굴하기 위해 SNS 매체에 청소년이 올린 글에 전문상담원이 직접 접촉하는 ‘사이버아웃리치’, 즉 찾아가는 거리 상담을 강화한다.

또한, 청소년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의 시설을 이용하는 청소년의 정서행동특성 조사도 실시한다. 이에 관련한 복지부, 교육부, 경찰청 등 기관 간의 위기 청소년 정보연계시스템을 2024년 6월까지 구축할 예정이라 밝혔다.

내년부터는 240곳의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고위기 청소년 집중 심리클리닉을 운영하며, 임상심리사를 2명씩 신규 배치하고 전문자문단을 운영할 방침이다.

사회적·경제적으로 취약한 청소년의 지원도 늘린다. 경제적으로 어렵거나 보호 받지 못하는 청소년의 특별지원 선정 기준을 기존 중위소득 72% 이하에서 중위소득 100% 이하까지 확대한다.

은둔형 청소년 또한 위기 청소년 특별지원 대상에 포함해 관련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쉼터를 퇴소한 가정 밖 청소년의 경우, 공공임대주택에 우선 입주할 수 있도록 요건을 완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