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기업이 국내 중고차 시장에 진입한다 해도 기존에 우려돼온 독과점 현상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4년 뒤 완성차업계의 중고차 시장 점유율이 최대 12.9%에 그칠 것이란 관측이다.

자동차산업연합회(KAIA)는 10일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입 영향과 시장 전망’을 주제로 제22회 자동차산업발전 포럼을 온라인으로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정만기 회장은 “국내 완성차 업체의 신차와 중고차 판매 추이, 업체별 시장점유율, 사업계획과 상생안 등을 감안하면 국내 완성차업계가 중고차 시장에 진입할 경우 2026년 기준 한 해에 최대 27만 대의 중고차를 판매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완성차업체의 시장 진입시 시장 신뢰성이 높아지면서 거래지연 감소 등 영향으로 현재 신차대비 1.4배 규모인 중고차 시장도 선진시장 수준으로 급성장할 것이라는 점을 고려했다는 게 정 회장 설명이다.

특히 정 회장은 2026년 전체 중고차 판매 대수에서 매매업자 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해외 선진시장 수준인 70%까지 증가해 210만 대에 달할 것으로 가정할 경우 국내 완성차 업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12.9%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또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이 해외 선진시장처럼 신차 시장 대비 2배 규모까지 성장해 연간 360만 대를 판매할 경우 완성차 업계의 시장 점유율은 7.5%로 나타날 것으로 관측했다.

정 회장은 “공정거래법은 1개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50% 이상, 3개 이하 기업의 합계 시장점유율이 75% 이상인 경우 독과점으로 규정하고 있다”면서 “이를 고려하면 완성차 업계의 중고차 시장 독과점 우려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