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K-반도체 초격차 강화 위해 "투자 걸림돌 치우겠다"

올해 국내 반도체 업계가 공급망 강화와 이른바 K-반도체의 '초격차' 유지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합동으로 총력전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주요 반도체 기업들이 참석한 가운데 '반도체 투자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150여 개 회원사가 올해 국내 반도체 업계 투자금액은 56조 7천억 원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투자 실적인 51조 6천억 원보다 10% 증가한 규모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인력, 시설투자, 연구개발 등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정배 반도체산업협회장은 "글로벌 기업과 경쟁해서 이기기 위해서는 우수한 전문인력이 꼭 필요하다"며 특히 "대규모 설비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의 경우, 미국, 중국, 대만, 일본 등 해외 사례를 검토해 다른 나라에 뒤지지 않는 인프라, 자금 지원과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전기·용수·테스트베드 등 반도체 특화단지 기반 시설에 대한 과감한 대응 투자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반도체 전문 석박사 과정을 신설해 매년 1200명의 반도체 전문인력 양성과 반도체 관련 시설 투자 지원을 약속하면서 '반도체 투자 지원기구'를 상설화해 관련 규제를 푸는 등 한국의 반도체 기술 우위 확보를 위한 지원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반도체 산업은 코로나발 경기침체 속에서도 사상 최대 수출과 글로벌 1위 기업을 만들어 낸 우리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자 글로벌 공급망 전쟁 시대의 가장 중요한 경제안보 자산"이라며 "반도체 산업의 초격차 유지와 공급망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정부·산업계가 손을 잡고 함께 총력 대응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