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현대건설기계와 한국구보다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2개 형식 건설기계 2,73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리콜 조치한다고 2일 밝혔다.

▲ 리콜 대상 현대건설기계㈜ 굴착기 모델과 결함장치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현대건설기계에서 제작·판매한 굴착기(HW145) 2,062대는 굴착기 하부 프레임와 차축을 고정하는 볼트 및 너트가 풀려 작업 안전이 저해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건설기계는 오는 4일부터 현대건설기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점검 후 교체 등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 리콜 대상 한국구보다(주) 굴착기 모델과 결함장치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한국구보다에서 수입·판매한 굴착기(U-20-5S) 672대는 무한궤도 바퀴 폭(240mm)이 형식승인 제원(250mm)과 달라 리콜에 착수할 예정이다.

해당 차량은 오는 28일부터 한국구보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점검 후 부품 교체 등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우편이나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고지할 예정이다. 결함시정 전에 건설기계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