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보급 물량의 46% 배달용 배정…2025년 전업배달용 100% 교체 목표

서울시가 올해 전기이륜차 7,000대를 보급한다고 15일 밝혔다. 전기이륜차 보급사업을 시작한 이래 연간 보급물량 중 가장 큰 규모로 지난 12년간 누적 보급대수(11,798대)의 60%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특히, 올해는 일반 이륜차 대비 주행거리가 5배 이상 길어 온실가스를 다량배출하고 주택가 소음의 주요인으로도 지목되는 내연기관 배달이륜차 교체에 집중한다. 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업 배달용 이륜차는 100% 전기이륜차로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반기 보조금 신청접수는 이달 22일부터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 홈페이지를 통해 받는다. 보조금은 규모․유형, 성능(연비, 배터리 용량, 등판능력)에 따라 차등 책정된다. 

상반기 보급물량은 3,988대로 ▲민간공고 3,000대 ▲BSS 설치 또는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브랜드 사업> 참여자 대상 특별공급 970대 ▲공공부문(시 ·자치구) 18대다.

민간에 공급하는 3,000대는 ▲개인 800대(27%), ▲배달용 1,400대(46%), ▲법인 500대(17%), 우선순위 300대(10%)다. 특히 장기화된 코로나로 늘어난 배달 수요에 대응하고자 올해는 민간보급 전체물량의 46%에 해당하는 1,400대를 배달용 물량으로 배정했다. 

한편, 전기이륜차 사고 위험성이 높은 만75세 이상의 구매자는 도로교통공단에서 발급한 '교통안전교육확인증'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시는 이를 통해 고령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정선 기후변화대응과장은 "배달수요 급증에 따라 대기오염과 주택가 소음 등을 일으키는 배달용 이륜차 교체에 집중해 보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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