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클라우드·양자암호통신 등 ITU 회원국 이견 없다면 최종 결정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이 개발한 5G(5세대 이동통신), 클라우드 컴퓨팅, 양자암호통신기술이 국제 표준으로 사전 채택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전파연구원은 지난 4일부터 15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미래네트워크 연구반(SG13) 회의에서 우리나라 주도로 개발된 5G, 클라우드컴퓨팅, 양자암호통신 분야 관련 국제표준(안) 5건이 사전 채택됐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사전 채택된 국제표준(안)은 향후 회원국 등 회람을 통해 이견이 없을 경우 최종 채택으로 이어진다. 또 이날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SG13 국제의장단 11석도 확보했다.

이번에 채택된 국제표준(안) 중에서 ‘5G(IMT-2020) 대규모 네트워크에서의 지터 상한 보장 프레임워크’는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지연을 방지해 안정적이고 확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한다.

이 표준(안)을 바탕으로 5G, 인터넷, 메타버스 등에서 초저지연 서비스와 관련한 산업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멀티클라우드 기능 요구사항’ 표준은 한국 주도로 멀티클라우드 기술 표준을 세계 최초로 개발한 성과로 멀티클라우드 개념 및 기능 요구사항을 제공한다. ‘분산 클라우드 글로벌 관리 프레임워크’ 표준은 5G의 핵심 응용기술인 분산 클라우드의 요구사항을 정의한다.

두 표준은 기존 클라우드컴퓨팅 환경의 확장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고 이를 위한 가이드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양자키분배네트워크(QKDN) 네트워크 품질 보장 기능 구조’ 및 ‘머신러닝 기반 QKDN 네트워크 품질 보장 요구사항’ 표준은 미래 보안통신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품질 보장을 위한 기술들을 담았다. 

해당 기술을 활용한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구축 및 서비스 품질 평가를 통한 사업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국립전파연구원은 기대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3월에 개최된 세계전기통신표준화총회(WTSA) 이후 새로운 연구회기가 시작되면서 미래네트워크 연구반 산하 조직 의장단 재구성도 논의됐다

우리나라는 SG13 의장단 11석을 확보했고 9석은 재선임됐다. 또 클라우드·빅데이터 분야 작업반과 우리나라 주도로 신설된 머신러닝 공동조정그룹 의장단 등 2석에 추가 진출했다. 

국립전파연구원은 “향후 산·학·연과 협력해 양자, 우주, 6G, 인공지능, 클라우드 등 미래 네트워크 분야에서 국제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