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가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4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설 명절 수급 관리를 위해 지난 2일부터 관계기관 합동으로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구성 및 운영하고 매일 점검을 시행한 바 있다.

지난해 농축산물 가격은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기상악화에 따른 생산 감소, 거리두기 완화로 인한 수요 증가 등의 원인으로 상승했으나, 대책 추진 후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예년보다 이른 설 명절을 맞이해 채소류, 과일류, 임산물의 공급은 안정적이다.

축산물 공급도 양호한 상황이나, 닭고기·계란의 경우는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확산이 변수가 되고 있다.

10대 성수품인 배추·무·사과·배, 소고기·돼지고기·닭고기·계란, 밤·대추 등의 수요가 높아지는 설 연휴 전 3주차부터 정부 비축, 농협 계약재배 물량 등을 활용해 공급량을 평시 대비 1.5배 수준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따라서 성수기 3주간 공급되는 10대 성수품의 양은 약 14만64톤이 될 것이다.

또한, 농축산물 할인지원을 마트 20%, 전통시장 30%로 확대해 소비자 체감 물가를 완화시킬 예정이다. 할인행사별 1인당 할인 한도는 마트는 1만 원에서 2만 원, 전통시장은 2만 원에서 3만 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농축산물 할인지원 제고를 위해 지역농협 참여를 700여개 소에서 2200여개 소로 확대한다.

제로페이 농할상품권 판매시기를 설 행사기간 중 1회에서 3회로 확대하며, 자녀가 부모에게 선물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홍보물을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장애인복지관 및 지역농협 등에 33만 부 배포해 고령층과 정보취약계층의 이용 편의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설 차례상 차림비용 및 선물꾸러미 가격 등 알뜰 소비정보를 농산물유통정보 누리집, 라디오, 누리 소통망 서비스를 통해 제공하고 유통질서 확립을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보호를 강화할 예정이다.

김인중 농식품부차관은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설 3주 전(1.)부터 ‘수급안정 대책반’을 구성·운영하고, 품목별 공급 상황과 가격 동향 등을 매일 점검해 장애요인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는 등 성수품 수급 및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설 명절 먹거리 전반의 물가 안정을 위해 생산자뿐만 아니라 유통업계, 가공식품 제조업계 및 외식업계의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 이코노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